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ㅋㅋ

 

3/7에 21년 1회 정보처리기사 필기시험을 치루고 가채점한 결과 합격 시험지를 휘날릴 수 있게돼서 제가 공부한 방법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합격 시험지를 휘날리며
가채점 완료!

그 전에 제가 정처기에 대해 아는게 없어서 블로그들 여러군데 돌아다니면서 정보찾느라 힘들었어서 여기에 정처기 관련 정보를 적어둘게요ㅋㅋ

 

아 그리고 정처기는 학부 4학년부터 취득할 수 있습니다~

 

필기까진 모르겠는데 필기 합격 후에 실기 신청을 하려면 재학증명서나 졸업증명서를 제출해서 인증을 받아야함!!


1. 정보처리기사 입실시간 & 시험시간  & 퇴실가능 시간

일단 매번 다른건지? 모르겠는데 제가 블로그들 찾아봤을 때는 다 아침에 보셨더라구요? 

저는 오후 타임이었어요~ (아 코로나 때문이래요)

1시 이후에 들어오는 분도 한분정도 계시긴 했는데 12:50 쯤에 입실하는게 나을 것 같아요~

 

시험시간은 13시 30분 ~ 16시 (2시간 30분)

퇴실은 시험시간의 절반이 지났을 때부터[14:45] 가능합니다! (OMR 앞에 제출하고 걍 가면 됨)

 

아 근데 같은 고사실에서 다 같은 시험만 보는건 아니에요~ 제 고사실은 신소재 관련 기사? 따시는 분들도 같이 시험봄.

 

2. 정보처리기사 준비물

신분증, 화이트(수정테이프만 가능. 수정액 불가), 검은색 볼펜(필수X), 샤프, 지우개, 공부할거, 컴싸(필수!!!) 

한창 토익에 익숙해지려니까 등장하는 컴싸ㅋㅋㅋ 컴싸 챙기세용~~

수험표는 없어도 됨. 검사도 안하고 + 필요한 이유가 OMR에 수험번호 적어야해서 그런건데

손들고 수험번호 모른다고 하면 감독관님이 번호 적힌 종이 가지고 오셔서 친절하게 알려주심

 

3. 정보처리기사 합격 컷 & 과락 기준

정보처리기사는 100문제를 푸는 건데 1과목당 20문제씩 총 5과목이 있습니당

1) 1과목이라도 40점 미만이 된다면 걍 탈락.

2) 5과목 점수 평균 60점 이상이어야 합격

 

큐넷에서 캡쳐함

4. 가채점?!

시험지는 그대로 들고가도 돼여~ 

저는 그것도 모르고 감독관님한테 메모지에 답 써가도 되냐고 여쭤봤다니까여...^^...

당일 13시 시험 기준, 18시에 답이 나와여~ 당일에 합/불 여부 알 수 있슴다~

마킹만 제대로 하면! (검토 세번한 쫄보)


이제 제가 벼락치기하면서 공부한 방법을 말씀드릴게용 (전공자 기준)

 

일단 시나공 정처기 문제집 샀었고 이론 교재 2권은 펼쳐보지도 않았어요~^^

 

이론서가 새 책이네요~

시험 전날에 누가 이론을 봐요!!!

 

시나공 정처기 문제집을 사면 기출문제집이 있어요! 얇은 두께로!!

그거 짱 좋아요!! 각 문제 바로 밑에 해설 + 연관 개념들까지 써있어서 그거보면서 공부했어요!!

총 5시간? 5시간 반 정도 공부한 것 같습니다~

[시험 며칠 전에 집중력 바닥상태에서 공부한 시간도 있긴 한데.. 사실 이때는 공부 한것도 아님]

 

일단 밑에 가리고 문제 다 풀고~ 내가 찍은 문제, 개념이 아리송한 문제들 전부다 해설 다 읽고 암기했습니다.

GoF의 패턴?.? 맞나?.? 그거 행위 패턴, 구조 패턴 이런거는 문제에 하도 나와서 걍 각잡고 외웠어요~

뭔가 기출마다 계속 등장하는 아이는 그냥 각잡고 외우세요~~

 

그리고 오늘 시험보고 느꼈지만 진짜 기출이 걍 답이에요.

기출에서 봤던 문제들 똑같이 나온 것도 꽤 있었고 살짝만 바꾼 것도 있었고!!

 

또 이거는 문제 푸는 팁인데, 1~4 선지 중에 모순이 되는 선지들이 있거든요?

예를 들어 1번이 답이면 2번은 답이 될 수 없는? 

ex) 1. 어떤 방패든 뚫는 창임 2. 어떤 창이든 막는 방패임 << 이 예시가 찰떡임ㅋㅋ

 

그런 아이들을 공략하세요!! 저도 문제 풀다가 걍 생소해서 모르겠는 것도 있었는데 이런 식으로 푼 것도 많았음.

[문제들 간의 모순 관계를 통한 정답 도출!]

 

아 그리고 수능 국어처럼 사소하게 단어 하나로 낚는 경우도 많으니까 문장 끊어가면서 제.대.로 읽으세요!

ex) ~해서 개발 비용을 최대화(??)하는 방향으로 ~ >> 개발 비용은 최소화해야져!!

 

그리고 ISO 어쩌구 저쩌구 숫자 더럽게 복잡한거 같은건 걍 버렸어요. 그냥 틀리겠다는 마음으로.. ㅋㅋㅋㅋ 

다른걸 맞추면 되지~

 

처음에 풀었을 때는 아래처럼 비가 쏟아졌답니다~ 거의 폭우 수준..

 

몇 시간 뒤의 시험지~~~ㅎ_ㅎ

 

여러분도 할 수 있어여!! 포기하지 말아여!!!! 

 

컴공 파이팅~~~

728x90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