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제가 이번 여름에 드!디!어! 운전면허를 땄습니다 !! ㅋㅋㅋ 

 

처음에 정보가 일목요연하게 정리된 곳이 없어서 엄청 헤맸답니다,,ㅎㅎ

 

그래서 이번 기회에 정리하려고 합니다!

 

앗 참고로 저는 2종 보통 땄습니다~!

 


운전면허 따는 절차 (학원위주)

저는 학원에서 땄어요! 그래서 학원 위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1) 학과시험 응시 전 교통안전교육 (신분증 필요. 학원의 경우 학원증)

학원에서 운전면허 따실거면 교통안전교육도 학원에서 받으세요!

학원 등록을 하면 학과시험(필기시험) 합격했어도 다시 교통안전교육부터 받거든요! (무려 3시간^^)

저는 그것도 모르고 서부운전면허시험장에서 1시간 교육받고 학과시험봤는데,,,ㅠㅡㅠ

그 다음 시험보려고 학원 등록하고 알았답니다,, 교육 또 들어야한다는걸,,,ㅠㅠ

면허시험장이 가까운 편이 아니라 교육시간이랑 학과시험시간 같은 날로 맞추려고 고생했었는뎁,,,ㅠㅠ

 

그러니까 여러분은 먼저 학원등록! 하시고 학원에서 교육받으신 다음에 학과시험 보러가십쇼!!

 

2) 신체검사

신체검사는 학과시험 보러갈 때 면허시험장에서 한번에 받으시면 돼요! (서울 기준)

신체검사라고해서 막 부담스러운게 아니라 시력검사합니당~

비용은 5-6000원 정도 였던 것 같아요!

 

3) 학과시험 (응시원서, 신분증, 사진 3매)

코로나 전에는 학원에서 단체로 셔틀버스타고 운전면허시험장에 학과시험을 보러 갔었대요!

운전면허시험장에서 현장접수도 가능했었는데 이제는 코로나로 인해서 현장접수가 불가능해요ㅠㅡㅠ (코로롱 핵민폐)

그래서 꼭꼭 미리미리 온라인으로 접수하세요!! 아래 링크에서 접수하시면 돼요!

 

https://www.safedriving.or.kr/auth01.do

 

본인확인 | 도로교통공단 안전운전 통합민원

 

www.safedriving.or.kr

 

시험 당일에 신체검사 받고나서 시험장에서 응시원서 작성하고 앞에서 시험 접수하시면 돼요!

여기서 접수란, 응시료 내는 것을 말함! (응시료 10,000원)

응시원서 작성할 때 사진을 붙입니다! 그래서 사진 필요!

저는 사진가져가야하는 줄 몰라서,, 현장에서 만원주고 찍었어여 ㅋㅋㅋㅋ

(주변에 사진찍는 곳 은근 있음 ㅋㅋ. 심지어 시험장 건물 내에 기계도 있었음)

사진 상태.. 참혹합니다..^^

 

저는 이 어플로 시험 직전에 카페에서 1시간 정도 공부하고 합격했슴다 ㅋㅋㅋ 

아 그리고 예를들어 시험시간이 1시여도 막 엄청 철저한게 아니라 그 시간대에 사람들이 와서 시험을 보고가는거라 

칼같이 시간 안지키셔도 될 것 같아요! ㅎㅎ 

 

시험장에서 번호표 뽑고 앞에 감독관님?한테 본인확인하고 도장받고 그 후에 시험봅니다~ (컴퓨터로~)

제출하고나면 바로 합격/불합격 나와여 ㅎㅎ

 

4) 기능시험(신분증, 응시원서)

저는 이때부턴 학원을 다녀서 학원에서 기능교육 일정 잡고 교육받은 뒤에(4시간) 기능시험 봤습니다!

학원에서 본거고 응시비용이 4만원 후반대(가물가물한데.. 약 5만원)정도 였어요! + 현금 4000원

기능시험은 시험용 차량에 설치된 기계가 자동 채점해줍니다! ㅋㅋ 

 

시험 전에 유튜브에 있는 기능시험 영상보면서 공부했어요~

기능시험은 실격하게되면 밖에서 지켜보시는 강사님이 바로 차에서 내리라고 한대요ㅎ

 

5) 도로주행시험(응시료 5만 5000원, 응시원서는 장내시험 합격하면 학원에서 보관함, 신분증)

도로주행도 학원에서 교육받고(6시간) 학원에서 시험봤습니다!

도로주행은 코스를 암기하면 됩니다!

보통 운전면허학원 사이트에 코스별 영상이 있을거에요! 저는 이 영상을 각각 2번 이상은 봤어요!

저의 경우에는 총 4가지 코스가 있었고 시험시작 시에 랜덤으로 코스가 결정됩니다~

도로주행은 옆좌석에 학원 강사님이 앉아서 채점을 하십니다. 

과속 등은 기계가 자동으로 잡아서 실격처리 한다고 하네욥,,ㅎ

 

도로주행의 경우 실격되면 그 자리에서 강사님이 실격이라고 얘기해주신대요.

그리고 그 이외의 감점의 경우는 일일이 말씀 안해주시고 코스 다 돌고 다시 학원으로 와서

점수와 과락 여부를 말씀해주신답니다,,ㅎ 끝날 때까지 끝난게 아님..

 

도로주행은 주로 이 세가지 이유로 실격된다고 하니까 참고하세요!

저도 앞 차 따라가다가 신호 바뀐거 못봐서 신호위반으로 실격될 뻔했어요,,ㅋㅋ

다행히 정지선 밟기 직전에 급정거해서 감점으로 끝났슴다 ㅋㅋ

- 신호위반

- 과속

- 우회전 빨간불에 일시정지 후 출발인데 일시정지를 안해서 

 

6) 운전면허증 발급 (발급비용  8000원, 증명사진 1매, 응시원서, 신분증)

면허증 발급은 면허 취득 후 1개월 이내에 발급받아야된대요!

학원에서 발급이 안되고 운전면허시험장가서 발급받아야합니다~

 

저도 증명사진 찍고 서부운전면허시험장가서 발급받았어요 ㅎㅎ

응시원서 꼭,, 가져가세요.. 저는 이거 안가져와서 증명사진 찍고 바로 발급받으러가려고 했는데.. 

집왔다가 다시 감ㅠㅡㅠ

 

오후 6시에 퇴근하시니까 그 전에 가셔서 발급받으시면 돼요~

당일 접수 후 5분이내 발급됩니다!! :)


총 비용

저는 모든 시험을 한번에 통과해서 대략 80만원정도 든 것 같아요! (2종기준!)

=> 학원 비용 (안전교육+장내교육+도로주행교육) 66만 + 필기부터 시험 접수 비용 등 약 12-3만원


이번에 면허따면서 느꼈지만 거의 1-2달 정도는 걸려요! 

여유가 있을 때 면허 따는걸 추천합니다! 은근 신경쓰이거든요..ㅋㅋ

 

이번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728x90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